2008년 2월 9일 토요일

STATSPACK-개념

1.개요
1)Staspack은 oracle database에 대한 부하 및 resource 사용량의 trend 분석이나 성능 문제분석을 위하여 사용되는 tool로 과거 (BSTAT, ESTAT) 이 제공하던 기능을 수정 보완하여 oracle 8.1.6부터 제공되고 있는 tool 이다.
2) StatsPack 은 Oracle database 내에서 서버 성능에 관련된 data를capture하고 report를 생성하는 script들로 구성되어져 있다.
3) 한 시점의 Oracle database의 성능 data들이 ‘snapshot’ 으로관리된다.
4) Statspack data는 db에 저장된다.
5) Statspack report는 두 시점의 snasphot들로 부터 얻어진다.
-두시점의 snasphot은 피크타임의 10~20 분을 CAPTURE 하는것이 최적이다.
-예를 들면 온라인 쇼핑몰이 점심시간에 사용자가 폭주할경우 경우 낮12:30 에서 12~50 분의
데이터를 CAPTURE하여야 한다.

2.특징
1). Statspack은 Oracle DB내에서 특정 시간대의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성능과 관련 데이터를 수집하여database에 저장하여 두고 이로 부터 성능 분석 report를 생성해 내는 script들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2). 한 시점의 성능 data들은 snapshot이라고 불려 집니다.
3). 이 Statspack data는 database 내에 저장이 됩니다.
4). Statspack report는 두 시점의 snapshots들로 부터 얻어집니다.

3.산출물
STATSPACK 리포트에는 크게 5가지의 보고서가 생성된다.
1)Summary Page :
-리포트의 가장 앞부분은 Summary page라 하여 튜닝의 대상을 좁히기 위해 유효한 내용,통계치가 집약되어 있다.
처음에 데이터 베이스 초기정보,개시와종료 스냅샷 정보 그리고 초기화 파라메터 파일에 지정되어 있는 캐쉬 사이즈에 대해 파라미터치를 표시한다.


2)로드 프로파일 :
-다른 스냅샷간에서 작성된 2개이상의 리포트를 사용하여 업무량을 비교할때 유효한 세그먼트이다. 단 시스템이 완전히 틀린 업무량을 처리하는 경우는 그들 리포트의 비교는 유효하지 않다.
-매초 통계정보(Per Second)부터는 두개의 리포트를 비교에 의해 입력부터 출력까지의 변수를 알수 있다. 예를들어 Redo size、Block changes、%Blocks changed per read 이 현저하게 증가한 경우라 한다면 insert/update/delete처리가 보다 많이 행해졌다는 것이 된다.
-동일하게 2개의 리포트에 트랜잭션마다의 통계정보 (Per Transacion)을 비교하는것에 의해 어플리케이션 특성의 현화를 식별하는 것이 가능!!


3)인스턴스 효율 :
-Oracle의 주요 파라메터를 조정한다. 파라메터에 대해서는 db_cache_size ,라이브러리 캐쉬 또는 SQL분석시간에 관해서는 shared_pool_size,Redo에 관해서는 log_buffer 등 각각의 항목에 관련 하는 파라미터를 재검토 해야합니다.여기서 현저히 낮은 치가 나오거나 파라메터를 변경해도 개선이 안되거하 하는 경우에는 리포트후에 출력된 관련 세그컨트를 조사하고 원인을 추구해간다.

4)Top 5 Wait Events :
-가장 중목할 섹션이다 여기에는 세션의 대기시간이 가장 긴 이벤트가 표시된다. 여기에 표시되는 각 이벤트의 설명 (「Oracle9i 데이터 베이스 성능 가이드 및 리퍼런스 」참조)를 보고 리포트의 다른 부분부터는 그것들에 관계하는 섹션만을 문제점으로 초점을 맞춘다. 효율보다 튜닝을 실행 하는것이 가능.

5)악성 SQL문에 대한 통계정보:
튜닝의 대상이되는 SQL 문을 식별하는 보고서임.
아래는 악성의 SQL 기준이 되는 지표임.
- 엑세스된 버퍼수
- 디스크의 엑세스 횟수
- 실행횟수
- 공유메모리량
- SQL문의 종류수

4.참조문헌및 싸이트
http://www.oracle.com/wocportal/page/wocprod/ver-1/ocom/global/kr/support/download/Tech-iSeminar_StatsPack.pdf

http://blog.naver.com/hirokorea/20026330097

댓글 없음: